갑자기 추워졌거나 급하게 격한 운동을 했을 때 그리고 어떤 분위기 속에서 긴장을 하다가 풀어졌을 때 주로 근육통이 생기기 마련인데요. 이 근육통 푸는법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나 갑작스럽게 이것이 오면서 까먹기 쉽더라고요 가장 기초적인 몇 가지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겠습니다.
1) 휴식이 제일 좋습니다.
근육통 푸는법으로 온몸이 내 마음대로 컨트롤을 하기가 힘들 때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시고 소파나 침대에 가만히 있는 게 가장 좋습니다. 다리 쪽인 허벅지에 근육이 있다고 느낄 때는 약간씩 집 안에서 걸어주시면 더 좋습니다.
2) 반신욕을 해보기
운동선수들은 경기가 끝나고 얼음 물에 온 몸을 담궈놓고 근육을 풀어줍니다. 예전에는 따뜻한 물로 했으나 과학적인 실험으로 차가운 물이 더 좋다고 하더군요. 반신욕이 거부감이 들 때는 큰 바가지에 차가운 물을 넣고 발만 담궈두셔도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. 시간은 약 1~2분정도만 하시면 됩니다.
참고로 찬 물에 발만 넣고 있으면 스트레스 해소까지 된다고 합니다. 따뜻한 물에서 반신욕 혹은 전신욕을 하셔도 근육통 푸는법으로 좋은 효과가 있긴 합니다. 이는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보다 빠르게 운동을 시켜서 긴장된 근육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3) 찜질을 해보기
근육통 푸는법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찜질이 아닐까 싶은데요. 이 찜질은 위 2번처럼 따뜻한 거보다 차가운 것이 더 좋습니다. 그러나 차가운 것을 우리 피부에 계속 놓고 있으면 피부가 좋지 않게 될 수 있으니 10초간격으로 반복하시는 게 좋습니다.
4) 간단한 운동(스트레칭)을 하기
근육이 뭉쳐있는 것 뭉칠 것같은 곳을 중심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. 예를 들어서 팔 쪽에 근육이 뭉쳤다고 생각이 될 때는 가볍게 팔을 위 아래로 흔들고 접고 등을 반복하시면 되겠고 다리 쪽은 약간씩 걷는 게 좋습니다.
5) 마사지를 하기
마시지를 하는 이유는 혈액순환이 더 잘되게 만들어 줌으로써 근육통 회복을 보다 더 빠르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. 이 마시지를 팔, 다리 쪽으로 자주 해주시면 근육에 있는 안 좋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.